희생의 시스템 후쿠시마 오키나와
《희생의 시스템 - 후쿠시마/오키나와》
다카하시 데쓰야 지음 | 한승동 옮김 | [돌베개]
일본의 섬 오키나와는 지금까지 내 앞에 네 번의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다. 내가 처음 오키나와라는 이름을 들었던 것은 군복무 시절이었다. 이따금씩 국내에 도착하는 미공군 수송기가 출발한 곳이 바로 오키나와 였던 것이다. 당시 내게 오키나와라는 섬은 머나먼 태평양의 어딘가에 있을 환상의 섬이었을 뿐이었다. 두 번째 오키나와를 만나게 된 것은 나의 신혼여행지가 오키나와 였기 때문이다. 비행기가 공항에 착륙했을 때 공항의 한 쪽에 정렬되어 있던 군용기들을 보며 군복무 시절을 떠올렸다. 오키나와 섬을 돌아보며 미해군 기지와 과거 미해병대의 상륙작전(이제 보니 오키나와 전쟁 당시의 일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에 관한 안내를 읽었던 기억이 난다. 세 번째로 만난 오키나와는 류큐(琉球) 왕국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연암 박지원 선생의《열하일기》(김혈조 옮김, 돌베개)에
나오는 류큐 왕국은 조선과 마찬가지로 청나라에 조공을 바치던 조공국으로 등장한다. 한편 명나라 시절(1621-1627) 왜구가 류큐를 공격하여 왕을 납치하여 일본으로 데려갔다. 류큐의 태자는 왕인 아버지를 데려오기 위해 보물을 싣고 떠났다가 표류하여 제주에 도착한 기록이《열하일기》에 등장하기에 과거의 오키나와를 만났던 적이 있다. 그리고 이번에 다카하시 데쓰야 교수를 통해 다시 현재의 오키나와와 만나게 되었다. 신혼여행 때 보았던 조용하고 평화로운 섬 오키나와의 역사 속에는 수많은 현대사회의 모순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그 문제는 무관하게 보이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번에 만나게된 다카하시 데쓰야 교수의 《희생의 시스템 후쿠시마 오키나와》(이하《희생의 시스템》)는 사실 최근에 출간된 서경식 교수와 데쓰야 교수의 대담집 《책임에 대하여》를 읽는 도중에 알게된 도서였다.개인적으로는 《책임에 대하여》가 대담집이고 관련지식에 부족함을 느껴, 후쿠시마와 오키나와와 관련한 주제들의 배경 이해를 위해 《희생의 시스템》을 먼저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저자 데쓰야 교수가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지 8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마무리가 된 글이다. 그는 이 기간 동안 후쿠시마 현의 피해지역 여러 곳을 수차례 방문하고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나눈 후 집필을 했다. 특히 데쓰야 교수는 바로 원전사고가 난 후쿠시마 현에서 태어나고 유소년기를 보냈기에 사고 현장을 둘러보고 글을 쓰는 과정이 보다 남달랐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책은 제목에서 드러나듯 ‘희생’이라는
철학자이며 도쿄대 교수이기도 한 저자 다카하시 데쓰야는 전후戰後 일본(제2차세계대전 패전 이후의 일본, 즉 현대 일본) 사회 속에서 ‘희생의 시스템’이라는 개념을 찾고 그 대표적 예로 원자력발전(후쿠시마)과 미일 안보체제(오키나와)를 지목한다. 국가와 희생 등의 테마로 현대 일본 사회의 특징을 성찰하며 그 어두운 면을 예리하게 비판해 온 그가 현대 일본 사회를 통찰한 철학 에세이다.
특정 지역’을 위해 이익을 만들어 내면서도 이익의 향유자들로부터 잊혀지거나 무시돼 온, 그리고 가끔씩 ‘감사받아’ 온 대표적 희생의 지역인 후쿠시마와 오키나와는 이제 일본에서는 정권교체를 좌우하는 핵심 이슈가 되기도 하는 등 커다란 문제가 되어 국민적 규모로 가시화되고 있다. 이 사태에 대해 저자는 묻는다. 이 두 지역에 보이는 이러한 구조가 일본 사회를 구성해 온 것이 아닐까? 경제성장과 안보 같은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누군가를 ‘희생’하는 시스템은,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일까?
이 책은 전문 개념이나 역사적 사실과 같은 배경지식 없이도 현 사회에 대한 깊은 고민과 철학적 성찰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글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그 가운데는 유소년기를 보낸 고향 후쿠시마에 대한 저자의 시각과 감정이 생생히 드러나 있다. 저자는 소년 시절, 현재는 방사능 위험 경계구역으로 지정된 도미오카마치(富岡町)에서 실제로 살기도 했었다. 직접 살았던 고향의 대재난을 목격한 슬픔, 이제는 도쿄 수도권 주민이라는 일종의 ‘가해자’이기에 느끼는 죄책감, 무엇보다 자기 자신조차 희생의 시스템을 내재화한 한 사람이었음을 자각하게 된 고통 등 저자의 긴급하고 절실한 집필을 이끈 감정들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머리말
제1부 후쿠시마
제1장 원전이라는 희생의 시스템
허를 찔리다 / 후쿠시마 출신자로서 / 수도권 사람으로서 / 어떻게 얘기할 것인가 / 〈원전이라는 희생의 시스템〉
제2장 희생의 시스템으로서의 원전, 재론
‘희생의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제1의 희생―‘중대사고’ / 방사선 피폭 불안 / 지역 산업의 피해 / 후쿠시마 현민들에 대한 차별, 방사능 옮는다 / 후쿠시마 현민들을 어디에 내다 버리지 / 역사적인 차별의식의 흔적 ‘도호쿠 토인’ / 자연환경의 오염 / 상정 범위를 벗어나지 않은 대사고 / 제2의 희생―피폭 노동자 / 항상적으로 투입된 피폭 노동 / 이중의 피해 / 제3의 희생―우라늄 채굴에 따르는 문제 / 제4의 희생―방사성 폐기물을 어떻게 할 것인가 / ‘핵 쓰레기’를 해외로 떠넘긴다 / 3ㆍ11 이후 일본의 과제 / 식민지주의 / 미?일 안보체제와 ‘바다에 떠 있는 원전’ / 원전에서 ‘핵의 군사 이용’으로 / 원전은 ‘핵의 잠재적 억지력’?
제3장 원전사고와 지진의 사상론
1. 원전사고의 책임을 생각한다
왜 이렇게 돼 버렸나? / 일차적 책임은 ‘원자력 마피아’에게 있다 / 정치가?관료의 책임 / 학자ㆍ전문가의 책임 / 왔다 갔다 하는 안전기준 / 야마시타 발언의 무엇이 문제인가 / 가와카미 하지메 일본 특유의 국가주의 / 시민의 책임 / 무관심했던 책임 / 지역 주민들의 책임 / 정치적인 책임
2. 이 지진은 천벌인가―지진을 둘러싼 사상적 문제
이시하라 도쿄 도지사의 천벌 발언 / 지진은 하늘이 내린 은혜? / 종교가의 발언―가톨릭 / 종교가의 발언―개신교 / 지식인의 발언 / 우치무라 간조의 천유론 / 타락한 도시 도쿄 / 희생의 논리의 전형 / 국민 전체의 죄를 짊어진 죽음 / ‘비전주의자의 전사’ / 죽음에 대한 의미 부여가 안고 있는 문제 / 천벌론과 천혜론의 결정 불가능성 / 원폭은 천벌인가 천혜인가 / 왜 천벌론이 천혜론이 되는가? / 왜 이 지진이 천벌인가 / 지진에게 억지 부리지 말라 / ‘일본’ 이데올로기의 표출 / 위기여서 파시즘인가
제2부 오키나와
제4장 ‘식민지’로서의 오키나와
후텐마 기지 이전 문제란? / 정권교체로 모습을 드러낸 전후 일본의 희생 / 오키나와의 일본의 ‘버린 돌’이 됐다 / 천황 메시지 / 전후 오키나와의 운명 / 오키나와의 희생 없이 전후 일본은 성립될 수 없었다 / 0.6%의 땅에 74%의 부담 / 무의식의 식민지주의 / 가시화된 희생의 시스템 / 가시화되니까 나오는 ‘감사’ 표명 / 오키나와는 잠들지 않았다
제5장 오키나와에 비친 후쿠시마
‘식민지’로서의 후쿠시마 / 오키나와와 후쿠시마―차이점과 유사점 / 교부금ㆍ보조금에 의한 이익 유도 / 정말로 지역에 도움에 되는가 / 보이지 않는 전제―지역 격차 / 식민지주의를 정당화하는 신화 / 또 하나의 신화―민주주의 / 국민투표의 위험 / 희생되는 것은 누구인가 / 누가 희생자를 결정하는가 / 희생 없는 사회는 가능한가
후기
주요 인용ㆍ참고문헌
옮긴이 후기
12인 12색
외국의 추리, 스릴러, 미스터리 소설을 읽게 되면 늘 아쉬운 점이 있었다. 왜 우리나라엔 이렇게 재미있고 긴장감 넘치고 빠져들만한 소설이 없을까? 그래서 추리나 스릴러 소설등은 대부분 미국이나 프랑스 혹은 일본 소설을 많이 읽게 되는 것 같다. 일본 작가만 하더라도 "누구"하고 떠 오를만한 작가가 몇명이 있다. 하지만 우리 나라 추리 작가를 생각하기엔.... 쉽지 않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추리나 혹은 스릴러 소설을 싫어하진 않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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